본문 바로가기

일기장 및 리뷰

슈퍼리치의 습관

서민들이라면 한번 쯤 부자가 되기 위해 꿈꾸죠. 하지만 꿈만 꾸고 실천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솔직히 말이 쉽지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쉽지 않거든요. 저는 올해는 하나라도 습관을 붙이기 위해서 노력하려고 합니다. 경제가 어려우니 더 돈에 대한 갈망이 커지는데요. 가족들이랑 함께 맛있고 비싼 식사도 하고 싶고, 정말 친하게 생각하는 친구들에게 선물도 해주고 싶고, 나중에 생길지 안 생길지 모르는 사랑하는 사람과 밥도 먹고 싶고 선물도 해주고 싶네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만 적었습니다.



마음속의 길을 그리는 습관


불필요한 일은 버리고 중요한 일에 집중하라.


나에게 정말 중요한 것, 내 삶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채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집중하는 것


늘 자신의 꿈을 상기하고 또 상기한다. 꿈을 리마인드 하는 것이다. 그러면 이루어진다.


원가분석 습관(생산가격과 판매가격의 차이)


어떤 사업이든 최소 100가지 돌발 상황을 가정해서 거기에 대한 해법을 미리 준비 해 놓아라.


남이 건네준 성공이나 부는 남이 도로 뺏을 수 있다. 오로지 내 힘으로 이룬 부와 성공만이 뺏기지 않는다.


남에게 의존하게 되면 컨트롤 할 수 있는 부분이 사라진다.


약속시간보다 15분 전에 도착하는 습관과 하루를 분 단위로 나누는 습관.


돈이든 시간이든 작은 걸 아껴서 크게 쓰는 거야.


보통사람들은 중요한 결정에 대해서는 몇 분도 고민하지 않으면서, 그보다 덜 중요한 결정에 대해서는 목숨을 거는 거야.


사소한 데 투자되는 에너지와 시간을 그보다 더 중요한 일에 기울이는 습관


음식점을 한다면 우선 음식의 맛을 결정하는 주방의 모든 것을 주인이 꿰차고 있어야 하네. 음식의 신선도부터 조미료의 첨가여부까지.


명예퇴직 후에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일을 시작해야 하는 샐러리맨 출신들은 불안에 쫓겨서인지 자신이 하고 싶은 것과 할 수 있는 일을 구별하지 못한다.


어떤 일을 하든 사소한 부분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하네. 아마 사업하면서 문제가 생긴다면 바로 그런 사소한 부분에서 나올 거다.


"결코 남에게 의사결정권을 넘겨서는 안 된다네." "중요한 의사결정을 자신이 하는 습관을 들이면 책임감이 생기고 의사결정 전에 많은 고민을 하며 더 열심히 검토한다네."


"정말 큰 도움을 주는 사람은 아주 친한 사람이 아니고 서로 좋은 감정을 가진 적당히 친한 사람이라는 거야."


좋은 인연을 만드는 방법은 '먼저 주는 습관'에 있었다.


성공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은 시련이 아니야. '안정'이지. 꼬박꼬박 들어오는 월급은 내 마음속의 절박함을 조금씩 갉아먹는다네. 그렇기 때문에 월급쟁이들이 장사하는 것은 어려워.


그날의 일을 한 가지씩 포스트잇에 적어 수행하지만, 메모를 꼼꼼하게 다 실행한 후에도 그날 연기된 약속이나 실행한 약속 메모들을 자신이 수첩에 다시 기록한다는 거였다.그러면 나 자신을 돌아보고 내 꿈을 돌아보는 값진 시간을 가질 수 있어. 


만기가 지난 통장을 다른 상품으로 갈아타기만 해도 3~4퍼센트의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대로 방치하는 것은 엄밀히 말하면 돈을 버리는 것이나 다름없다.


슈퍼리치들은 돈을 1원 단위로 계산한다. 


소중하게 생각해주는 사람에게 더 많이 달라붙는 게 돈이지요.


종잣돈을 모으는 방법은 '절약'


종잣돈을 모으려면 돈의 단위를 1원 단위로 낮춰야 해요. 그러면 저절로 돈이 모일 거예요.


"그렇게 1원 단위로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면, 돈에 대한 조바심도 줄어들고 돈을 아주 정성스럽게 대할 수 있어요."


누군가를 만났을 떄, 그 사람이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냐를 파악하고 그걸 기억하는 습관.


자신의 인생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는 습관

"생각을 하지 않으면 일도 인생도 통제할 수 없어. 그러면 불행해지지."

상황을 내가 통제할 수 있으면 우리는 아주 가혹한 일도 행복하게 느낄 수 있어.

일이든 돈이든 생활이든 스스로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어차피 평생 안정을 보장할 수 없다면 뻔히 정해진 길을 가지 말고, 자신을 믿고 도전하라는 것이 대다수의 슈퍼리치의 조언이었다.


먼저 최선을 다해 역경을 극복하고 나만의 성취를 이뤄야 해.


"약속을 지키는 작은 습관 하나로 다른 사람에 비해 더 가치 있고 능력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거야"


어려울 때 중요한 건 자신에 대한 믿음을 잃지 않는 것이고, 기가 꺾이지 않아야 한다는 거다.


다 알고는 있지만 머릿속에서만 빙빙 도는 말이네요. 올해부터 벽에 붙여놓고 하나씩 실천해보아야 겠습니다. 파이팅이고 올 한해는 조금 더 성장하길 바랍니다.


슈퍼리치의 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