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장 및 리뷰

현근이의 자기주도 학습법

아주 예전에 블로그했을 때 썼던 글입니다. 그 외 5권정도 리뷰가 더 있는데 지운게 후회되네요. 그것도 다 기록의 일부인데요. 다 읽진 않았고요 한 30%읽다가 반납한 것 같습니다. 너무 적게 읽었나요. 이런 책들을 읽을 때마다 학생 때 볼걸 왜 이제와서 이런걸 보나 이런 생각이 많이 듭니다. 매우 슬프네요. 아무튼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만 적었습니다.


1. 집중력을 키우는 방법


스톱워치


일단 스톱워치로 10분을 잰 다음, 10분 동안 자신이 공부하는 내용에만 오롯이 몰두한다.

도중에 결코 자세를 흩뜨리면 안 된다. 절대로 다른 생각을 하지 않겠다고 자신과 굳게 약속한 후 공부를 시작한다.

<중략>

일단 10분 동안 온전히 집중했다면 집중력을 기르는 데 90퍼센트는 성공한 것이다.

이제 집중 시간을 점차 15, 20분으로 늘려나가기만 하면 된다.

매우 산만하고 좀처럼 집중하지 못하는 학생이라도 일단 성공한 것이나 다름없다.


2. 공부의 기본기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기는 공부 태도와 학습 습관을 바로 잡는 것이다.


스톱워치로 단어를 외운 적이 있는데 효과를 많이 봤다. 순간적으로 집중하려는 생각에 책을 뚫어지게 봤었다. 그리고 15분은 긴 시간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의외로 시간이 길다. 이 방법은 직빵(?)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지속적으로 하지 못했다. 모든지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하다.


3. 슬럼프


자신에게 닥쳐오는 어려움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그것이 슬럼프가 될 수도, 도전과제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는데 좀처럼 실천이 안 된다. 어려움이 오면 그걸 받아들이고 이겨나가야겠다는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중요한데 매번 도망만 다녔다. 어린나이에 이런 생각을 했다는 것이 굉장히 대견하다.


4. 아이큐


아이큐대로 성적이 나올 확률은 25%~26%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강한 성취욕과 지구력, 사고력, 절제력, 집중력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한 다. 학창시절에 핑계에 핑계를 거듭한 나를 보면 정말 한심하다핑계거리 찾는 건 1등, 공부는 하위권


느낀점 사실 1부 공부도사가 되는 지름길, 공부의 기본기를 닦아라. 이 부분만 읽었어요.

어린나이에 무엇인가를 스스로 극복하고 견뎌내고자 하는 저자를 보면서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매번 공부법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거지만 따라 하기가 힘들어요. 천천히 하면 될텐데, 마음이 급해서 그런 것 같아요. 하지만 따라하지 못한다고 자책하지 말고, 필요한 것만 참고하고 본인만의 공부 방법을 만드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현근이의 자기주도 학습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