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장 및 리뷰

한국 어문회 한자능력검정 2급 취득

2018년 4월 26일 날씨 맑음, 미세먼지 나쁨


예전 블로그에 있던 한국 어문회 주관 한자 능력 검정 2급 합격수기를 가져왔습니다. 사실 쓸 글이 없습니다. 한자 자격증을 취득했을 때는 굉장히 기분이 좋았는데(3번 만에 간신히 합격, 머리가 나쁜 것 같아요), 막상 공시 떨어지고 일자리 알아보는데 전혀 쓸모없는 자격증이 돼버렸네요. 생산직을 원하는데 한자자격증은 전혀 필요가 없죠. 괜히 땄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시간에 컴퓨터학원이나 다니면서 자격증을 준비했어야 했나? 이런 생각도 드네요. 아 특히 영어공부를 좀 했어야 했는데 왜 한자를 했는지 후회가 많이 되네요.



시험은 2011년 8월 13일에 봤습니다. 그때는 꽤 괜찮은 점수로 합격한 줄 알았는데, 지금 보니까 정말 턱걸이네요. 자격증은 2011년 9월 13일에 수령했습니다.


예전 합격수기인데, 핵심만 퍼 왔습니다.


1. 배정한자(2355자 외우기)

 

전 총 10회독을 했어요. 몇 번은 10번씩, 몇 번은 5번씩 몇 번은 3번씩 읽고 썼습니다.(이때는 3,4급한자만)  2급 한자(538자)이건 노트에 따로 적어서 맨날 봤습니다. 정확히 42번 봤습니다. 5월 시험까지 합하면 77번 정도.


2. 한자 쓰기


가장 중요!! 말이 필요 없습니다.

셔틀콕님 자료 아주 좋지만... 전 그걸 다 못 보겠더라고요 몸이 근질근질... 기출로 해결하려 했지만 절대로 안 늘 것같아서 신문 사설 이용! 하루에 3개씩 11일 치? 정도 했네요 중간에 안 하다가 하고 시험 직전까지 안 봐서 피봤음(여기서 많이 나왔어요) 어쩃든 신문 사설로 하시면 얻는 게 많습니다.


3. 부수

 

이건 그냥 배정한자 보면서 보았고, 많이 보면은 대충 머가 부수인지 알게 되고요. 모르는 건 따로 봐주면 돼요.


4. 동의어, 동의자, 반의어, 반의자, 동음이의어


이건 제가 어떻게 말씀드려야 할지 모르겠어요. 그래도 기출 및 모의고사 푸시면은 반은 맞출 거라 생각됩니다.


5. 장단음, 뜻풀이


포기...


이러니 턱걸이 나왔지. 이 한심아!! 딱히 도움이 되는 합격수기가 아니라 죄송합니다.


한자검정시험 뽀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