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기장 및 리뷰

내가 산 조립식 컴퓨터의 부품들

제가 얼마 전 구입한 조립 PC의 부품들을 소개합니다.



소프트웨어 Window 10 Home(처음 사용자용 한글)



CPU 인텔 코어 i7-8세대 8700(커피레이크)(정품)


친구가 너무 과분하게 샀다고 하는군요. 저는 처음부터 i7-8700을 생각했는데 말이죠. 오버클럭을 할 줄도 모르고 할 생각도 없어서 K가 붙은 제품을 사지 않았습니다. 정말 비싸게 사서 엄청 후회중이에요.


※ 제품마다 임의로 정해진 작동속도가 있지만, 더 쾌적한 환경을 위해서 사용자가 임의로 클럭을 과하게 올리는 것. 한마디로 강제로 성능을 올린다는 것이죠.



M/B MSI B360M 박격포


원래 아는 분이 ASRock B360M PRO4 에즈윈을 추천했지만, 좋지 않다는 소리가 있아서, 다른 것을 골랐어요(주관적인 생각). 체험판의 컴퓨터 채널(유튜브)에서 박격포가 좋다는 소리를 듣고 구매를 하게 되었어요.



그래픽카드 이엠텍 지포스 GTX 1660 Ti STORM X Dual OC D6 6GB


RTX 2060, 2070를 살까 고민하다가 1660ti가 나온다는 소리를 듣고 바로 구매했습니다. 이것도 비싸게 샀어요(흑우 ㅇㅈ).



SSD 삼성전자 860 EVO (500GB)


SSD는 삼성이 짱이라고 해서 바로 골랐어요(비싼게 단점).



파워 시소닉 S12 II Bronze SS-620B Single Rail


시소닉이랑 FSP가 좋다고 해서 골랐습니다. 600W BRONZE등급 으로 고르는데, 일본산 캐패시터가 들어가 있는 제품이 이것밖에 없더라고요(올해 나온 신제품이에요). 나머지는 GOLD등급 이상으로 골라야 있더라고요. 



쿨러 써모랩 TRINITY 화이트 LED


인텔 기본쿨러가 안좋다는 소리를 하도 많이 들어서 사제 쿨러를 고르게 됐어요. 이것도 체험판의 컴퓨터 채널(유튜브)에서 참고했어요. i5까지는 기본쿨러로도 괜찮다고 해요



제품들 설명서와 및 CD입니다. 조립식PC를 받고 정품인증 박스들을 보내주셨는데 안에 다 들어있었어요. 나머지는 조립하다 남은 나사, 케이블타이, 서멀구리스를 보내주셨네요.


메모리 삼성전자 DDR4 8G PC4-21300(정품) 2개

메모리도 삼성이 최고라고해서 구매했어요. 대부분 이 제품을 쓰시는 것 같아요.


HDD Western Digital WD 1TB BLUE WD 10EZEX(SATA3/7200/64M)

HDD는 시게이트와 WD 사이에서 정말 많이 고민했어요. 후기보면 소음이크다, 수명이 짧다 이런 얘기가 많아서 불안했지만, 결국엔 과장님에게 WD 1테라 바이트를 구매했어요(고민만 할 수는 없으니까요).


케이스 DAVEN GT303 FS 강화유리 블랙

데이븐케이스가 다른 제품들의 단점을 개선해서 만든 것이라고 하네요. 디자인도 괜찮고 해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위 3 제품은 사진을 찍지 않았네요. 죄송해요(메모리랑 HDD는 박스를 보내주시지 않았어요).

부품들의 자세한 스펙은 삽다나와를 참고해주세요.


컴퓨터 공부를 좀 더 해서 다음에는 제 손으로 직접 조립해보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