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이야기

BJ 대륙남 영어 공부법


BJ 대륙남을 처음 알게 된 건 인신매매 관련 콘텐츠를 보면서다. 오프닝에 중국어를 써가지고 실제로 중국인인 줄 알았고, 중국 관련 콘텐츠만 업로드하는 줄 알았는데, 세계 여행 전문 BJ란다. 그 외 몇 개 방송을 살짝 봤는데, 말도 잘하고 재밌는 것 같다. 그다음에 영어 공부법이라는 것을 보았는데, 예전부터 익히 알고 있었던 공부법이지만, 직접 실천한 사람이 방송하는 건 처음 봤다. 대륙남이 했던 영어공부법을 따라 하고 싶어서 올린다. 기존에 하고 있던 영어에 방법만 바꿔서 하면 되니 말이다.


BJ 대륙남 영어 공부법



1. 언어마스터 필요 시간 700~1000시간


언어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언어 공부에 대한 마인드를 형성시켜야 한다.

(내가 언어 공부를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하기).

백수는 하루에 몇 시간해서 위의 시간을 채울지 생각해 보기.

직장인들은 하루 최소 2~3시간은 투자해야 된다. 하루에 3시간이면 1년이면 끝난다. 그 이후에 몸값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있다(이건 대륙남의 생각).


※ 마스터라기보다는 기초회화가 가능해지는 시간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네요. 어차피 기초회화가 가능해지면 실력이 느는 건 시간문제니까요.


2. 입에서 똑같은 말 100번 노출 10일 나눠 하루에 10번


언어는 지워지려고 할 때 넣어주고, 반복해라. 뇌에다가 새겨 넣어야 한다(무식하게, 우직하게).


공부 방법

a. 하루의 5마디~7마디 문장을 10번만 입으로 읽자. 날짜를 적어 놓는다.

b. 전날 읽었던 그 문장을 다시 10번 입으로 읽자. 또 날짜 적어 놓는다.

c. 날짜 10개 채운다.

d. 다 채워서 익숙해지면 다음 문장으로 GO


3. 언어는 5감으로 배우는 거다.


보고 듣고 느끼고 맛 보아야 언어를 제대로 배운다(무언가를 배울 때 행동하면서 하면 더 잘 외워짐).


4. 연기를 해라. (1)시트콤 (2)영화 (3)뉴스


처음에는 천천히 읽다가 어느 정도 입에 붙는다 싶을 때 연기하듯이 대사를 읽는다(간접경험).


공부 방법

a. '프렌즈'라는 시트콤을 입으로 따라 읽는다. 다만 보는데 너무 기니까(20분 분량) 처음에는 2분 분량을 10번만 입으로 따라 읽는다(대륙남은 프렌즈를 추천했지만 본인에게 맞는 걸로 하는 게 좋을 것 같음). 날짜를 적어 놓는다. 처음만 힘드니 오늘만 참고하자.

b. 전날 봤던 것을 다시 보면서 10번 입으로 따라 읽고 날짜를 적어 놓는다.

c. 날짜 10개 채운다.

d. 다 채워서 익숙해지면 다음으로 GO


※ 시트콤, 영화(최고난도), 뉴스는 고난도라서.. 공부로 하기 시작하면, 보는 게 부담이 되더라고요. 재미로 받아들이면서 익숙해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시작은 쉬운 애니메이션이나, 동화로 하는 게 부담이 적을 것 같습니다(그러면서 저는 더 오피스를 보고 있죠).


5. 대사 전체를 연기하라. 단어만 외우지 말고.


보다가 모르는 단어 나왔다고 노랑이(토익단어집) 보고 그러지 말아라. 그거 외워봤자 다 날아간다. 그게 네 머릿속의 지우개다. 하지만 그 지우개는 머릿속에 있는 단어는 지울 수 있지만, 머릿속에 새겨진 문장은 절대 지울 수 없다.


눈으로만 보지 말고 입으로 크게 소리 내어 읽어라.


눈이 가는 댓글

- 22살 영어 시작해서 4년 후 지금 영어 통역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댓글 처음 남기는데 이거 진짜 맞는 말이고 저는 프렌즈는 아니지만 다른 걸로 공부했는데 공부법 똑같아요. 이렇게 하시면 영어 백퍼 늘어요.

- 저 영어쌤인데요 외국어를 어떻게 제대로 배울 수 있는지 잘 아시네요.

- 진짜 맞는 말만 하시네요. 24살에 영어 공부 똑같진 않지만 비슷하게 했습니다. 그렇게 공부하고 2년이 지나고 현재 고등학교 영어 교사에요. 확실히 핵심만 가지고 공부하는 법을 알고 계셔서 깜짝 놀랐습니다 이렇게 하면 안 늘 수가 없어요. 포기만 하지마세요. 그럼 됩니다.


6. 대사들이 알아서 말하고 싶은 문장으로 변해서 내 입을 통해 나옵니다.


내가 외운 문장이 나중에 응용이 돼서 새로운 문장이 나온다.

이태원 가서 테스트해봐라(자신 있게, 자신감은 남이 만들어주는 게 아니라, 나에게 주는 선물이다).


7. 문법은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것. 한국어 문법도 설명 못하면서 외국어 문법 설명하려고 하면 진따.


※ 문법을 하지 말라는 것보다는 자연스럽게 알게 되니 일찍 공부할 필요 없다는 소리인 것 같네요. 그리고 기초회화를 자연스럽게 하게 될 때부터 문법을 공부하면 더 수준 있는 대화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열심히 공부해서 새로운 언어도 수월하게 배우시길 바랍니다.